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대학에서 명예교수로 재직중인 패트리셔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. “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했고,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그렇게 금방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을 알면 놀랄 것입니다. 게다가 One-Minute Paper를 통해서 다음강의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.”
One-Minute Paper는 수업을 1∼2분일찍 끝내고, 학생들에게 오늘 수업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.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간략하게 적어서 제출 합니다. (조금 더 솔직한 피드백이 필요할 경우 무기명 작성을 하게 하셔도 됩니다)
♣ One-Minute Paper의 장점 6가지
1.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장려할 수 있다.
2. 수업에 어려움을 겪거나, 수업준비를 하지 않은 학생을 식별할 수 있다.
3. 학생들이 실제로 강의에서 무언가 중요한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.
4. 학생들의 의견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.
5. 대형강의에서 출결관리가 용이하다.
6.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향상시키고 노력하게 한다. 1분 페이퍼는 학기가 진행됨에 따라 더 길어지고, 풍부해지고, 명료해진다.
♣ One-Minute Paper 질문의 예
A. 오늘 여러분이 배운 것의 중점, 즉 중심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? - 중요한 요점은 무엇인가?
B. 오늘강의에서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?-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?
♣ More Tips (시행방법)
1) 오프라인 수업에서 강의실 입구 근처에 상자를 놓아두고,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나가면서 1분 페이퍼의 답변을 상자에 넣는다.
2) 스마트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다.(Survey App등)
3)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하여 오늘강의에 대한 토론 Forum 또는 게시판의 한 줄 답변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의견을 듣는다.
출처 :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