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신에게 투자하라!
▶ 스스로에게 보상 해 주어라.
* 한 가지 학습 과제를 마쳤으면 10분간 휴식을 취한다든지 목표를 완수하게 되면 갖고싶었던 물건을 사는 등의 자신에게도 풍분한 보상을 가지는 즐거움을 느껴라.
▶ 스터디 그룹을 짜라.
* 스터디 그룹은 학습 시간이 더 역동적이고 흥미로울 수 있다. 그리고 모임 전에 다룰 자료들을 결정하고 참여하고 학생들에게 서로 바교해 보아라. 스터디 시간까지 자신이 맡은 공부를 하는데 압력을 느낄 수 있다.
▶ 졸업한 후에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싶은지를 계산해 보라.
* 현재 자신의 행동으로 비추어 보고 자격이 있는지를 자문해 보라.
▶ 책상위에 격려가 되는 말들을 적어두라.
* 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말들을 적어두라. (명언, 교훈, 좌우명 등)
▶ 규칙적으로 휴식해라.
* 눈 운동, 간단한 스트레칭, 산책 등을 하여 휴식을 하되, 시작하면 멈추기 어려운 TV시청과 컴퓨터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.
▶ 공부하고 있는 과목에 흥미를 가져라.
* 담당 교수님들에게 가서 왜 그 분야를 전공하게 되었는지 , 그 전공에 있어서 정말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것도 좋다. 자기 인생과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.
▶ 인위적인 데드라인은 반드시 정해라.
* 무슨일에서는 한계와 마무리가 없다면 마음가짐을 잡기가 어려워 진다. 인위적인 데드라인은 적당한 스트레스와 압력이 가해져 학습에 미치는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계획성을 키울 수 있다.
[출처]:광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