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킵네비게이션

전문 직업인 양성과 학생 학문중심대학을 목표로 합니다. 교수학습지원센터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
교수지원Teaching Tips

Teaching Tips

Teaching Tips

교수법 정보나 교수법 메뉴얼을 간편하게 읽고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합니다.


학생과의 상호작용 - 질문에 대한 대답 이끌어 내기

조회 623

교수학습지원센터

수업 중 학생들과 오고가는 질문과 대답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내고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다음에 게시된 사항들은 수업 중 교수자가 질문을 던졌을 때 학생들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.

◎ 암시 - 학생들은 완전한 대답을 형성하기 위해 교수자로부터 더 많은 자극이나 암시를 필요로 합니다.

◎ 휴지 - 학생들이 대답을 하지 못할 경우, 질문에 대해 더 생각하고 반응할 시간적 여유를 줍니다.

◎ 수정 - 학생들이 질문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질문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수정하여 다시 시도해 봅니다.

◎ 부차적 정보제공 - 학생들이 잊거나 놓쳐버린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대답을 도울 수 있습니다.

◎ 보충질문 - 학생들이 애매하고 초점이 흐린 부적절한 대답을 했을때 보충질문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를 명료하게 하고 질문을 재검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
◎ 질문의 방향변경 - 질문에 대한 암시와 부차적인 정보 제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답을 찾지 못한다면 질문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.

◎ 질문 수준의 변화 - 질문이 너무 어렵다고 판단되면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적합하도록 질문의 수준을 낮추어 봅니다.


출처 - 영진전문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