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학생들과 자주 만납니다
-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촉진하는 요인 중의 하나는 교수와 학생사이의 친밀감 입니다.
-학생들과의 대화나 면담,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수업참여를 촉진시킬수 있습니다.
▶학생들 간의 상호관계와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
-고차원적 인지능력은 동료학생들과의 토론을 통해 배양될 수 있습니다.
-팀 과제는 학생들이 흥미와 선행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
하는데 효과적 입니다.
▶능동적 학습을 유도합니다.
-학생들은 자신이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하여 토론하고,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생각해 보며, 자신의 현재의 삶에 적용시켜 볼 수 있을때
더욱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.
▶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줍니다.
-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교수의 적절한 피드백은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
-시험이나 퀴즈의 결과는 가능한 한 빨리 알려주고, 과제에 대해서는 상세한 의견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는것이 학업증진에
도움이 됩니다.
▶과제는 지정된 시간에 수행해야 함을 강조합니다.
-학생들은 효과적인 시간 운영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.
-특정 과제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시간의 양을 알려주고 그 시간 안에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.
▶다양한 학습방식을 존중합니다.
-학생들은 다양한 재능과 학습방식을 갖고 있습니다.
-학생들에게 자신의 재능이나 학습방식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법을 사용하고, 과제와 읽어야 할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
선택을 허용해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.
[출처]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(KCTL)